여주시, 농촌진흥청 주관 기술보급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기관 선정

초유 면역물질 측정키트 전국 보급

2020-11-09     곽진식

여주시(시장 이항진)가 농촌진흥청 주관으로 개최된 ‘2020 기술보급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신기술 현장확산분야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2020 기술보급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농업 R&D성과의 신속한 현장 확산으로 농업기술 혁신과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한 분야별 기술보급사업·정부혁신 우수사례 발굴과 성과확산을 위한 것으로 신기술 현장확산 등 4개분야로 추진되었다. 여주시는‘초유 면역물질 측정키트 개발 보급’사례를 제출하여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통해 최종 선정됐다.

여주시와 프로테옴텍이 공동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는 초유 면역물질 측정키트 “애니첵”은 소에 꼭 필요한 초유의 면역물질(IgG) 함량을 측정하여 면역물질이 많이 들어있는 좋은 초유만을 공급하여 송아지가 건강하게 자랄수 있도록 도와주는 키트로 관행대비 비용은 87% 절감하고 측정시간은 99.9% 단축하였으며, 여주시 신규 세원까지 확보할 수 있어 우리나라 축산 경쟁력 강화와 농가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2020 기술보급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대표 발표자인 기술보급과 김범종 연구사는 “애니첵 활용을 통한 고품질 초유공급은 건강한 송아지를 육성할 수 있고, 항생물질의 사용은 줄여 국민들에게는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선물하게 될 것”이라며 초유 면역물질 측정키트 보급의 기대효과를 설명했다.

한편, 여주시는 초유 면역물질 측정키트 “애니첵”으로 지난 연말 인사혁신처 주관 적극행정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현재 전국 15개 기관·단체에서 활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