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27 (목)
여주세종문화재단, 문화예술로 전하는 2021년 마음방역
여주세종문화재단, 문화예술로 전하는 2021년 마음방역
  • 곽진식
  • 승인 2021.01.07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랜선공연, 자동차극장 운영을 통해 코로나블루를 이기는 문화예술백신 제공
- 아트아시아, 오곡나루축제로 여주 문화예술 가치의 무한한 가능성 발견
- 온라인 종합 쇼핑몰 ‘여주몰’ 확대 운영, 지역경제 활성화 파트너 역할 강화
- 구술사업, 예술사 발굴, 전통문화 품평회 등 여주문화예술생태계 보존 노력

여주세종문화재단(이사장 김진오)2021년 여주시 문화예술 방향을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한 코로나 블루를 치유하기 위한 문화예술 마음 방역 시리즈를 준비하고 희망찬 신축년을 열어간다.

코로나 19로 인한 우울감과 무기력증을 호소하는 코로나 블루는 최근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감염 위험에 대한 우려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일상생활에서의 제약이 커지면서 나타나고 있다.

여주세종문화재단(이하 재단)은 코로나 블루 극복 방법이 햇볕 잘 쬐기와 심리치료 도움받기 등과 함께 집 안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마음 치유 활동이 많은 도움이 된다는 점을 인지하고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 등에 중점을 두고 새해 펼쳐갈 사업방향을 잡았다.

지역 문화예술인을 위한 문화예술지원 규모 확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임에도 여주에서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예술가와 단체를 지원하는 여주문화예술 지원사업을 올해는 그 규모를 더욱 확대해 진행할 예정이다. ‘여주문화예술 지원사업전문예술창작지원 우리동네 예술프로젝트 청년예술가 활동 지원 시민문화예술동아리 지원 지역특화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역량강화 등 총 6개 분야로 나누어 진행할 예정으로 각 부분별 지원금액 및 수혜단체를 확대한다.

또한 다양한 교육사업을 전개해 시민들에게 문화예술 친숙함과 이해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세종국악당을 활용한 문예회관 문화예술교육’, ‘교과서에서 나온 예술수업’, ‘시민예술학교등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향유 및 지역문화 진흥 사업

전문 영화관으로 자리매김하는 자동차영화관

20207,800여명(차량기준 2,000여대) 시민에게 큰 호응을 얻었던 자동차영화관이 올해에는 더욱 다양한 영화와 테마가 있는 영화로 관객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2021년 자동차영화관은 5개 이상의 시즌을 운영할 계획이며 올해는 특히 옛 추억을 되새길 수 있는 고전영화와 우수 독립영화 등으로 구성해 보다 풍성하고 감동적인 작품으로 시민들에게 다가갈 계획이다.

지역 주민들의 이야기를 담아낼 문화사업 풍성

지난 해 대면사업과 비대면사업으로 구분해 진행했던 어르신 그림책 만들기 사업은 사업 규모를 더욱 확대하고 개개인의 역사를 담아내는 역사를 담은 나의 일상 이야기를 주제로 사업을 진행한다.

또한 지난 해 여주의 숨어 있는 이야기를 발굴했던 여주문화사진 공모전2021년에는 테마를 달리해 진행되며 어르신의 삶을 채록하고 기록으로 남기는 여주 어머니들 이야기여주시민 생활사 이야기등이 추진되는 등 여주와 여주시민들의 이야기를 풍성하게 담아낸다.

지역문화 진흥을 위한 여주역사 기초 연구 사업

이와 함께 신규사업으로 여주지역의 문화발전을 견인하게 될 기초연구분야 사업도 활발히 진행된다.

여주 예술사 발굴 및 기록화 사업, 여주 설화수집 및 간행, 여주 5일장 자료수집과 간행, 옛 문헌과 그림 속 숨은 여주 이야기 그리고 여주 문화예술자원 전수조사 등과 함께 각 사업의 기초연구결과를 종합해 여주의 옛 자료와 현재의 모습을 책으로 출간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러한 여주문화 기초연구사업들은 여주 문화의 미래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세종대왕과 여주 브랜드 강화, 한글날 국제 학술대회 개최

올해 학술행사로는 최근 지역적, 사회적인 분야에서 한국어의 확산이 미치는 영향 등 한글에 대한 국제적 시각을 기조로 하는 학술대회와 지역문화를 대표하는 청심루 복원을 위한 학술대회 그리고 21세기의 관점에서 바라본 지역의 역사적 사안을 주제로 한 학술대회 등을 개최할 계획이다.

지난 두 해 동안 많은 관심을 받았던 한글날 학술대회는 2021년에는 21세기 한국어의 국제적 위상과 한글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기조로 한글의 세계화와 그 우수성을 살펴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재단은 2021년 학술행사를 통해 여주의 과거부터 근현대사를 함께한 청심루의 의미와 현시대의 시각에서 문화예술적 의미를 되새기는 동시에 여주의 역사적 인물과 유적 등 정체성을 찾아보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문화와 예술이 살아 숨쉬는 명성황후 생가 교육·전시 프로그램

명성황후생가유적지에서는 2021년 문화예술프로그램 일환으로 한국전통자수 교육프로그램과 명성황후기념관 박물관대학을 운영하며 여주시민과 관람객을 맞이한다.

한국전통자수 교육프로그램은 규방공예 하나인 한국전통자수를 소개하고 직접 배워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초보자라도 한국전통자수 기법을 익히고 작품 하나를 완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아 수강생들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2021년으로 4회를 맞은 명성황후기념관 박물관대학은 조선시대 기록문화의 꽃의궤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며 추쇄도감의궤’, ‘창경궁연건도감의궤등 평소 내용이 잘 알려지지 않았던 의궤에 대해 알아보고 그 속에 담긴 조선시대 사회상을 되짚어보는 시간으로 진행된다.

특히 전 세대가 함께할 수 있는 안전한 명소로 거듭나기 위해 명성황후생가유적지 시설을 보강할 계획이어서 관람객의 발길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있다.

국내 최고 수준의 공연을 만나는 공연예술사업

뮤지컬<세종, 1446>

여주시가 만든 야심작인 뮤지컬 <세종, 1446>이 지난 해 온라인 여주공연에 조회수 16만회를 기록한데 이어 올해도 하남, 익산 등에서 전국 투어공연을 하고 비대면 온라인 공연도 계속한다.

특히 2021년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지원사업을 통해 국공립 우수공연으로 선정돼 인기를 모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비대면 언택트 시대를 맞이해 온라인공연도 강화할 예정인데 여주교육지원청의 협조로 여주지역 학생들에게 <세종, 1446>의 공연을 무료로 상영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세종대왕이 잠들어 계신 도시 여주 홍보에도 크게 기여할 뿐 아니라 여주 문화예술관광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비대면 기획시리즈 <랜선 국악당> 및 동네방네 음악회

재단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수준 높은 기획공연을 온라인으로 선보이는 프로젝트인 랜선국악당을 지속 운영한다.

전 세대를 아우르는 우수한 공연콘텐츠를 발굴하고 이를 통해 아이 키우기 좋은 여주, 문화와 예술이 풍성한 여주 실현의 의미가 담겨 있다.

여주 읍면 단위를 찾아다니며 여주시민을 만났던 동네방네 음악회는 지난 해 비대면으로 진행했던 것과 같이 새해에도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이 지속될 것을 대비해 비대면 공연과 대면 공연을 동시에 준비하고 있다.

이외에도 문화가 있는 날 공연’,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등 국비 지원받는 각종 우수공연 유치를 통해 여주시민들에게 풍성한 문화예술 향유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공간과 시간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다...전시 사업

지난 해 진행한 빈집예술공간 #1(여주 한글 시장내 위치)’과 더불어 올해에는 빈집예술공간 #2’를 더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작년에 조성한 빈집예술공간 #1과 더불어 새로운 빈집예술공간 #2를 추가 조성해 문화예술공간 부족을 메워간다.

빈집 예술공간 #120209월 개관해 4회의 기획전시를 열어 한글시장을 방문한 시민 및 외지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과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한 문화예술을 통한 마을발전과 문화예술 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인 마을미술 프로젝트도 공모를 통해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 해에는 가남읍 금당1, 오학동 오학1통 등이 선정돼 벽화 및 조형물로 마을모습 살기 좋은 마을형성에 일조했다는 평을 들었다.

여주예술의 가치를 무한히 확장하다...아트아시아

재단은 지난해에 진행했던 아트아시아를 2021년에도 참여한다. 지역예술인 및 작가들의 활동영역 확대를 적극 지원할 계획으로 올해는 청년작가와 신작위주의 작품을 중심으로 구성하고 여주예술의 가치와 미래를 국내외에 알릴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2020어반브레이크라는 주제로 서울 코엑스에서 4일간 진행된 아트아시아페어는 지역 예술인들의 예술활동 지원과 활동영역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아트아시아 페어 여주관을 기획운영해 예술작품 판로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여주몰여주도자기로 시작해 지자체 온라인 종합 쇼핑몰로 확장

여주 도자기의 새로운 판로 개척을 위해 지난 해 12월에 문을 연 여주몰은 현재 90여개 도예업체의 제품 800여 점이 등록돼 운영 중이다.

재단은 향후 여주몰을 공예품과 농·특산물, 중소기업 제품까지 입점하는 지자체 종합 쇼핑몰로 확장 운영할 뿐 아니라 다양한 우수 제품 홍보와 안정적인 판매망 확충으로 인지도를 높여가며 대표 온라인 쇼핑몰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여주의 역사적 배경과 문화자원을 주제로 축제와 문화행사 개최

재단은 지난해 코로나 19 확산으로 추진하지 못한 축제와 문화행사를 차분히 준비하고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는 대외적 상황 속에서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축제와 문화행사로 지역민과 외래방문객에게 지역 문화 향유의 장을 선보이기로 했다.

여주의 자연과 문화를 만끽하는 대표 축제

남한강을 바라보는 신륵사관광지 일원에서 천년 여주도자의 맥을 계승해 문화 발전의 꽃을 피우는 여주도자기축제와 과거 한양으로 특산품을 진상하던 조포나루터를 재현해 우수한 여주 농산물을 주제로 풍년농사를 자축하고 가을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여주오곡나루축제가 개최된다.

여주도자기축제는 30년의 역사를 지닌 전통 있는 축제로 천년 여주도자의 맥을 잇는 도공의 숨결을 직접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체험거리와 볼거리, 홍보 및 판매장이 조성될 예정이다.

어느덧 성년이 넘은 여주오곡나루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2020-2021 문화관광축제로 지역을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로서 그 위상을 널리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즐길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여주도자기축제의 30년 발자취를 돌아보고 그간 성과를 조명할 수 있는 여주도자기축제 백서도 발간해 축제의 역사적 가치를 더욱 높일 예정이다.

여주의 역사적 자원의 가치 조명과 인식 고취

세종대왕릉인 영릉에서는 세종의 탄신을 기념해 성덕과 위업을 숭모하고 민족적 자긍심을 고취하는 세종대왕 숭모제가 진행된다.

10월 한글날에는 훈민정음 반포를 기념해 한글의 소중함과 그 가치를 기리고 한글도시 여주로서 그 위상을 높이는 한글날 문화행사’, 11월 명성황후 생가에서는 명성황후 탄신을 기념하고 올바른 국모상 재정립 및 역사적 인식을 고취하고자 명성황후 숭모제가 진행된다.

찬란한 지역 문화자원 발굴을 위한 지역문화 기초조사 진행

2021년 여주세종문화재단은 문화관광도시 여주로서 그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신규사업도 추진한다. 알려지지 않은 관광명소 발굴 공모전과 각 12개 읍면동의 길과 농·특산물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연구조사와 품평회도 추진한다.

숨겨진 관광자원 발굴과 명소화

여주 지역 내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숨은 관광명소를 찾고자 여주 사진찍기 좋은 곳 공모전이 진행된다.

문화유적지를 비롯해 주요 관광지 내 생태환경을 가진 자연적 자원이 배경이며 여주시민과 외래방문객 등 전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한 공모전으로 지역 관광에 대한 관심 유도와 관광자원 발굴에 목적이 있다.

12개 읍면동길에 얽힌 지역문화 발굴

은 다양한 의미와 가치를 지니고 있어 문화콘텐츠의 원천 소재로서 무궁한 잠재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지역 삶의 방식과 역사를 담고 있는 각 읍면동 길의 가치를 연구하고 문화콘텐츠로서 활용하고자 여주 12개 읍면동 길 스토리텔링연구를 진행한다.

2(2021~2022)에 걸쳐 진행하는 사업으로 각 지역만의 특색을 살린 스토리텔링화로 문화와 역사적 가치를 더한 문화도시 조성이 목표다.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부가가치 창출

최근 각 지역에서는 농산물과 향토 음식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전환되는 가운데 재단은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전통문화 발굴을 위해 여주 오곡으로 빚은 전통문화 품평회를 열고 지역 농특산물의 가치 조명과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에 힘을 실을 계획이다.

품평회에서 선정된 상품은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여주오곡나루축제와 연계하는 등 다양한 홍보마케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여주시민의 문화상생 파트너, 여주세종문화재단

여주시의 문화발전을 위해 창립한 여주세종문화재단은 2021년 재단 체계 강화를 통해 사회적 가치와 동반하는 문화경영 기반 견고화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특히 내부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역량중심 교육훈련으로 시민의 문화상생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기관과 주요사업에 대한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해 환류하는 재단 문화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내부적으로는 맞춤형 복지제도와 온라인 연수제도 발굴과 운영을 통해 최근 코로나 19 상황으로 더욱 강조되고 있는 일·가정이 양립하는 문화와 선순환되는 조직문화를 견인할 것이라는 기대를 높였다.

2021년 재단의 발걸음은 지역문화 구술사업과 여주 문화예술 DB사업, 문화예술 연구모임, 여강길 이야기, 전통문화 품평회 등 여주 고유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사업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다채로운 문화예술이 살아 숨 쉬는 여주의 문화예술생태계 보호를 위한 재단의 노력이 돋보이는 대목이다.

코로나 19 상황에서도 다채로운 문화예술생태계를 가꾸어 여주시민의 마음 방역을 책임졌던 여주세종문화재단 김진오 이사장은 문화와 예술은 시민의 행복과 가장 직접적으로 연결된 복지다. 2021년에도 여주 문화예술의 다양성 강화를 위해 힘쓰며 여주시민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는 여주세종문화재단이 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기도 여주시 세종로 66 여흥신협 2층 여주뉴스
  • 대표전화 : 031-886-4333
  • 법인명 : 주식회사 여주뉴스
  • 제호 : 여주뉴스
  • 청소년보호책임자 : 곽진식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 다 50449
  • 등록일 : 2014-09-11
  • 인터넷 여주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 51060
  • 등록일 : 2014-09-11
  • 발행일 : 2018-10-08
  • 발행인·편집인 : 곽진식
  • 여주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여주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